파주~서울 출퇴근 20분대, GTX-A ‘운정중앙~서울역’ 28일 개통기본요금 3,200원, 연신내역 등 고속 엘리베이터 설치
국토부는 앞서 GTX-A 개통을 하루 앞둔 27일 오후 3시 GTX-A 운정중앙역 잔디광장에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 에스지레일주식회사(사업시행자), 국가철도공단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장, 지역 주민 등 약 50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했다.
이번 GTX 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지난 3월 최초 개통한 수서~동탄 구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통되는 구간으로 총 연장은 32.3km이고, 5개 역사(운정중앙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를 운영한다.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른 추가역인 창릉역은 오는 2030년 개통 예정으로, 승강장 상부 대합실과 수직 주출입구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파주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최고속도 180km/h로 21분 30초 소요되며, 기존 지하철(경의중앙선운정역~서울역, 46분) 또는 광역버스(운정 산내마을~서울역, 66분)에 비해 각 24.5분, 44.5분 단축, 출퇴근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차간격은 개통 초기 운행 안정화를 위해 우선 7개 편성의 열차로 약 10분 간격으로 하루 편도 112회, 왕복 224회 운행한다. 내년 1분기 내 운행간격의 경우 10분에서 6.25분으로 출퇴근시간대 조정된다.
운행시간은 오전 5시 30분부터 익일 오전 1시까지이며, 운정중앙역과 서울역에서 동일하게 첫차 오전 5시 30분, 막차 익일 오전 12시 38분이다. 차량의 경우 수서~동탄 구간의 열차와 동일하며, 8칸이 한 편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1·3·6·8번 칸에는 비상상황에서 열차가 터널 중간에비상 정차시 이용객의 안전한 하차를 도와줄 비상사다리가 비치됐다. 매 칸마다 열차 창문에 투명 OLED 영상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영상과 노선 정보 등이 표출된다.
각 철도역에는 다수의 고속엘리베이터(150m/min, 21인승)를 설치, 승강장부터 출입구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지난 5월부터 국토부는 지자체(서울시·고양시·파주시)와 교통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연계교통TF를 통해 버스노선 확대 등 연계교통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연신내역의 경우 3호선, 6호선과 환승되는 역으로, 6대의 엘리베이터(고속5, 일반1)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며, 3호선과 6호선으로 빠르게 환승할 수 있는 전용 환승통로를 두어 편리하게 환승이 가능하다. 다만, 연신내역에 추가 설치하는 GTX-A 전용 출입구는 개통 이후에도 일부 마무리 공사가 필요해 다음달 25일부터 이용 가능하며, 마무리 공사 전까지 이용객들은 기존 3호선과 6호선의 5개 출입구를 통해 GTX-A를 이용할 수 있다. 출입구 인근 중앙차로와 가로변에 위치한 버스정류장에서 경기북부 방면과 광화문, 숭례문 등 서울 도심방면으로 버스 환승이 가능하다.
서울역의 경우 1·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와 환승되고 KTX 및 일반철도도 이용할 수 있는 역으로, 다른 역사와 달리 엘리베이터가 아닌 에스컬레이터가 주 이동 동선으로 계획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에스컬레이터 이동 시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5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에스컬레이터 외 고속 엘리베이터는 2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외부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3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개통식에 참석한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GTX-A노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수도권 서북부 주민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할 뿐 아니라 지역 경제 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GTX-A노선의 개통을 기다려주신 지역 주민과 사업을 완수하여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될 수 있는 만큼 국민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자주 이용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류창기 기자 <저작권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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