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신도시’ 재건축 기준용적률 315% 적용… 5.9만호 추가 공급

올해부터 2035년까지 매년 8~9천 호 선정, 정비 계획

김동우 기자 | 기사입력 2024/09/11 [14:24]

‘분당 신도시’ 재건축 기준용적률 315% 적용… 5.9만호 추가 공급

올해부터 2035년까지 매년 8~9천 호 선정, 정비 계획

김동우 기자 | 입력 : 2024/09/11 [14:24]

▲ 분당 기본계획(안) 주요 내용, 비전과 목표 (사진=국토교통부)  © 매일건설신문

 

[매일건설신문 김동우 기자] 분당 신도시의 재건축 밑그림이 공개됐다. 기준용적률 315%를 적용하고 5.9만호를 추가 공급하는 방안이다. 성남시는 올해 선도지구 8000호를 시작으로 2035년까지 매년 9000호씩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성남시는 지난 10일 분당 신도시의 노후계획 도시정비 기본계획(안)을 공개하고, 주민공람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본계획 수립절차는 내달 10일까지 주민공람과 지방의회 의견조회를 거쳐 노후계획도시정비 지방위원회 심의 및 국토부 협의 후 경기도가 승인한다.

 

분당 신도시는 ‘다시 도약하는 분당신도시’를 비전으로, 첨단과 혁신의 도시(4차산업 특별도시 조성), 특화 도시(역세권 등 특화전략 구축), 세대 공존을 위한 도시(Aging in Community 도시 조성)라는 세 가지 목표에 따라 정비될 계획이다.

 

분당 신도시의 기준용적률은 315%(현재 특별정비예정구역 평균용적률은 174%)로 아파트 326%, 연립빌라·단독주택은 250%가 적용된다. 이를 통해 주택 5.9만호 추가 공급(23만명 9.6만호→35만명 15.5만호) 기반이 마련된다. 기준용적률은 계획인구에 따른 인구증가를 수용하고, 쾌적한 정주환경 유지가 가능한 적정 개발밀도를 의미한다.

 

기본계획(안)에 따라 성남시는 특별정비예정구역 내 9.6만호에 대해 올해 선도지구 8000호(+1~2개 구역)를 시작으로 2035년까지 매년 9.6만호의 10% 수준인 8000~9000호를 선정하는 등 매년 일정 물량을 꾸준히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성남시는 선제적으로 광역교통 관련 문제점을 진단해 수요예측 기반의 교통대책을 수립하고, 광역교통축별 혼잡 수준을 고려한 혼잡완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며,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연구용역 결과(노후계획도시 정비에 따른 교통계획 연구용역)를 바탕으로 성남시가 광역교통 시행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성남시는 오리역세권 일대를 특별정비예정구역(중심지구 정비형)으로 지정해 첨단산업·기술이 결합된 성장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며, 국토부는 오리역세권 일대 정비로 자족기능 확보가 신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모범사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우진 국토부 도시정비기획단장은 “8월 14일 중동·산본, 30일 평촌에 이어 분당 신도시 기본계획(안)이 공개된 바, 국토부는 광역교통, 금융지원 등 정부 차원의 지원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며 “성남 분당 이후 기본계획(안) 공개 예정인 고양 일산을 포함해 1기 신도시 기본계획 수립 및 선도지구 공모 일정을 예정대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분당 기본계획(안) 주요내용, 공간구조 개선 계획(사진=국토교통부)  © 매일건설신문

 

 

/김동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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