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AI혁명, 창의적인 건축설계도 탁월

허문수 기자 | 기사입력 2024/01/29 [11:41]

<기고> AI혁명, 창의적인 건축설계도 탁월

허문수 기자 | 입력 : 2024/01/29 [11:41]

  © 매일건설신문


‘ChatGPT-4’
에게 넌 건설 프로젝트의 대지를 분석할 수 있어?”라고 질문하면, 바로 "대지를 분석할 수 있다고 답한다.

 

ChatGPT-4와 구글 바드는 지역의 지리적, 환경적, 사회적 특성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설계자에게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들 시스템은 기후 데이터, 토지 이용 패턴, 인구 통계학적 특성, 지리적, 환경적, 사회적 특성 등을 분석하여, 지속 가능하고 실용적인 설계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ChatGPT-4' 넌 건축설계도 할 수 있어?”질문에도,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와 기획설계(Schematic Design)를 할 수 있다고 답한다.

 

그뿐만 아니라 건축설계에서도 ‘AI?형 소프트웨어DALL-E3(달리3), Midjourney(미드저니)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1~2분 이내에 순식간에 개념설계와 기획설계 후 조감도를 바로 만들 수 있다.

'달리3'이나 '미드저니'를 활용해 여러 형태의 건물과 초고층 빌딩 및 단지를 창의적으로 조감도를 순식간에 만들 수 있으며, 인간의 창의력과 속도를 5~30배 이상 향상할 수가 있다.

AI ChatGPT-4는 매개변수 6,750억 개를 통해 1초에 수십억 번을 계산해서 글을 쓰거나 조감도를 창의해 내는 속도라 인간이 기존 컴퓨터를 사용해서 설계자가 그려내는 속도로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다.

 

▲ 본 그림은 필자가 AI인 ‘달리3’한테 글로 지시한 후로 20여 초만에 그려진 조감도.  © 매일건설신문

필자가 AI달리3’한테 글로 지시한 후로 20여 초만에 조감도가 그려진다.

그야말로 ‘AI 혁명이다.

 

건축가의 최고 역량은 창의력이다.

개념설계와 기획설계로 창의한 설계 및 조감도는 한 30여 년 동안 엄청나게 발달한 구조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건축가 및 구조 전문가가 실제 시공할 수 있는 구조물을 창출해 낼 수 있다.

 

20221130일에 출발한 ChatGPT-3.5는 현재 ChatGPT-4을 위시하여 구글 바드, DALL-E3, 미드저니와 같은 AI로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건설산업도 AI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큰 변화를 맞이할 수 있다.

이러한 AI 기술은 설계 단계 작업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설계 효율성과 창의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설계 기술서 작성 단계에서도 ChatGPT-4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이 도구는 복잡한 기술 문서 작성을 간소화하고, 정확도를 높인다. 건축 규정과 안전 기준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자는 더 정확하고 일관된 기술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최근 일부 선각자들은 AI 기술을 이렇게 응용해서 건설 설계 과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AI 도구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한계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AI는 설계 과정을 지원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지만, 최종 결정은 설계자의 전문 지식과 경험에 의존한다. 따라서 AI 기술과 인간 전문가 간의 협력은 이러한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필수적이다.

 

AI 기술은 건설 설계의 다양한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건설 산업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의 통합과 응용은 적절한 전문 지식과 인간의 감독이 함께 할 때, 건설 산업에 진정한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이도형 (주)선진엔지니어링 전무(세종대 건축과 겸임교수·공학박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