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내년 산업기술 R&D에 5조원… 탄소중립 30% 확대

산업부, 민관합동 ‘전략기획투자협의회’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21/05/06 [11:14]

내년 산업기술 R&D에 5조원… 탄소중립 30% 확대

산업부, 민관합동 ‘전략기획투자협의회’

조영관 기자 | 입력 : 2021/05/06 [11:14]

R&D 방향·산업기술혁신계획 등 논의

 

▲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지난 4일 서울 한국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정부 및 민간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21년도 전략기획투자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매일건설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내년  R&D(연구개발)에 약 5조원을 투입할 계획인 가운데 탄소중립 실현, 혁신성장, 소·부·장 등 R&D 집중 지원이 필요한 핵심분야 투자 배분안이 논의됐다.

 

산업부는 4일 박진규 차관 주재로 한국기술센터에서 2022년 산업부 R&D 투자방향과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 2021년 시행계획 등 주요 R&D 정책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해 ‘전략기획투자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를 통해 논의된 동 투자방향은 이후 재정당국 및 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전략기획투자협의회는 산업기술혁신촉진법에 의해 산업부 R&D 사업의 기본방향 설정과 기획․평가․관리 및 투자조정에 관한 사항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민관합동 협력체계다. 이번 전략기획투자협의회에는 올해 새롭게 위촉된 11명의 민간위원과 R&D 전략기획단 등이 참여해 내년 산업부 R&D 투자방향과 주요 R&D 제도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내년 산업기술 R&D에는 약 5조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내년 산업부 탄소중립 R&D 투자는 올해 대비 약 30% 이상 확대 편성하고, 특히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안해 그간 투자가 부진하던 산업공정 부문 투자를 약 3배 확대하기로 했다.

 

이외에 소부장, 혁신성장 빅3(미래차, 바이오, 반도체)등 주력산업과 지역발전,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한 투자 역시 강화해 나간다.

 

그밖에 혁신·도전적 기술개발 촉진를 위해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는 산업기술 알키미스트 사업을 신설(2022년 200억원, 2022~2031. 4,142억원)하고, 국제협력 R&D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산업기술혁신촉진법에 따라 수립된 ‘제7차 산업기술혁신계획(2019~2023)‘의 올해 시행계획도 논의됐다.

 

산업기술혁신계획은 기술개발 체계, 인프라 구축, R&D 성과 시장진출 등 R&D 전 분야에 대한 전략을 담은 5년 단위의 법정계획으로, 지난 2019년 ‘도전·축적·속도’를 전략으로 설정해 정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시행계획에 따르면 그간 (도전)알키미스트 프로젝트·(축적)산업기술 거점센터 시범사업 추진·(속도)Plus R&D를 통한 기술개발 기간 단축 등의 성과가 도출됐으며, 향후에도 산업간 융합 기획 확대(신규사업 50% 수준), 산업 데이터 플랫폼 확충 등을 통해 신산업 창출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5월 중 개최되는 과학기술자문회의 운영위원회의 최종 심의·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아울러 국가연구 개발사업 예비다탕성제도 혁신방안은 R&D 전략기획단에서 토론 안건으로 제시한 내용이다. 위원들은 예타사업 추진 과정에서 각 부처에 권한과 책임을 부여해 자율성을 보다 강화하고, 예타조사주체는 사후 평가․심사를 통해 종합 조정과 전략기능을 강화하는 등 제도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박진규 차관은 “산업부 R&D의 전략성 강화와 R&D 제도의 합리적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오늘 전략기획투자협의회를 포함해 앞으로도 민간 전문과들과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제4기 전략기획투자협의회 민간위원 11인이 새롭게 위촉됐으며, 이들은 향후 2년간 활동하며 산업기술 R&D 투자방향과 주요 정책 제언 등을 수행하며 산업부와 협력해갈 예정이다.

 

 

/조영관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정책 피플
이동
메인사진
‘해양조사정보법’ 날개 달았다… “최신 해양정보로 해상주도권 확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