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기관
공공기관
LX, 측량장비 10년 노하우 국민에 공개
‘측량장비 사용자 통합 매뉴얼’ 온라인 무료 배포
조영관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5/07 [10:0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LX 측량현장 모습          © 매일건설신문

 

공공기관 유일 측량장비 검교정센터를 운영해온 한국국토정보공사(LX)가 ‘측량장비 통합매뉴얼’을 국민에 온라인으로 무료 배포한다.

 

LX는 7일 측량장비 14종에 대한 사용방법과 점검·관리 방법 등이 수록된 ‘측량장비 사용자 통합매뉴얼’을 LX 홈페이지와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배포는 측량장비별 혼재돼 있던 기존매뉴얼을 통합하고, 지난 10년간 ‘측량장비 검교정센터’운영을 통해 축적된 LX만의 측량장비 운영·점검 노하우를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에 제작된 통합 매뉴얼은 토탈스테이션과 위성측위시스템(GNSS) 등 전문 측량장비 14종에 대한 사용방법과 오류 조치사항, 점검과 관리방법 등이 알기 쉽게 수록돼 있다. 

 

LX의 이번 매뉴얼 공개를 통해 국내 공간정보 관련 탐사 업체와 측량업체 등 약 1400여개의 기업들이 ‘신규인력 교육’, ‘자체 측량장비 점검 역량 강화’ 등의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공간정보산업조사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공간정보 관련 인력 중 52.7%가 신규인력이며, 업체 대부분이 산재되어 있는 매뉴얼로  신규인력교육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규성 사장직무대행은 “동반성장과 함께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측량장비 사용자 통합 매뉴얼을 무료 배포했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과 대한민국의 측량 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LX는 국내 측량업체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간기업 과의 해외사업 동반진출’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올해 안에 ‘영문 측량장비 점검 동영상 제작’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영관 기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트렌드 ISsUe
“제주도 행정효율 제고, 공간정보가 핵심이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