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정밀도로지도’ 구축에 민관 협력

17개 기관 업무협약, 공동구축체계 세부추진방안 마련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19/04/25 [17:05]

‘자율주행차 정밀도로지도’ 구축에 민관 협력

17개 기관 업무협약, 공동구축체계 세부추진방안 마련

조영관 기자 | 입력 : 2019/04/25 [17:05]
▲ 정밀도로지도 구축 MMS 장비             © 매일건설신문

 

정부와 민간기업이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한 정밀도로지도 구축 협력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민관이 협력해 자율주행차용 정밀도로지도를 효율적으로 구축·갱신하기 위해 협력체계를 구성하는 업무협약을 26일 체결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2015년부터 올해까지 약 1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국 고속도로를 포함한 약 5,500km의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하고 있다. 향후 민관 공동구축체계 공식출범을 통해 전국 모든 도로 약 11만km에 대한 정밀도로지도가 보다 효율적으로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완성차업계, 이동통신업계, 지도제작업계, IT·전자업계의 14개 기업과 관련기관이 참여한다.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위치를 파악하고, 도로·교통 규제를 인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구축한 3차원 공간정보다. 자율주행차 센서정보와 정밀도로지도를 결합하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대규모 예산과 인력이 투입되는 정밀도로지도는 정부가 단독으로 구축하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기술개발 수준과 민간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기 어려우며, 민간이 경쟁적으로 구축·갱신하면 중복투자로 인한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관련기업들은 지난해부터 정밀도로지도 민관 공동구축체계의 필요성과 추진방안을 논의해 왔다. 지난 3월 참여기관 회의를 통해 협력관계를 우선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참여기관은 공동구축체계 설립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공동 시범사업을 추진해 공동구축체계 세부추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공동구축 시범사업은 참여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고 시범구간을 확정해 올해 하반기부터 추진되며, 기업들은 각자 원하는 역할로 시범사업에 참여해 구체적인 공동구축체계 추진방안을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국토부 손명수 교통물류실장은 “정밀도로지도를 비롯한 스마트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안전기준을 마련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정밀도로지도 민관 공동구축 구조도           © 매일건설신문

 

 

 

 

/조영관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