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위’ 19일 출범… 30인 이내 합의 기구대도시권 교통문제 전담 및 교통난 해소 추진 동력 마련
이날 행사는 축사, 현판 제막식, 지자체 및 전문가 간담회 순으로 진행됐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비롯해 박순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정병국 의원, 이현재 의원, 이규희 의원 등 국회의원과 대도시권 지자체장 및 부단체장, 국책연구기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광역교통위는 지난해 12월 18일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개정·공포돼 설립 근거가 마련됐다.
광역교통위는 정무직 위원장(최기주)과 중앙부처 실장급, 대도시권 부단체장, 민간 전문가 등 30인 이내의 합의기구로 구성되며, 대도시권별 현안은 5개 권역별 위원회에서 논의해 결정할 수 있다.
또한 광역교통본부는 2개국 7개과 총 81명(파견 14명 포함)으로 구성돼 위원회를 지원하고, 실질적인 광역교통정책·사업 집행을 담당한다.
김현미 장관은 출범행사 기념사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정책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던 광역교통행정을 개선해 단절없는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와 지역, 지역과 지역 사이에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최기주 위원장은 출범사에서 “국민의 출퇴근으로 인한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교통수단을 활용하여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지역과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 갈등을 조정하는 등 국민들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광역교통위는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의 컨트롤 타워로서 권역별 광역교통계획을 수립·추진하고, 그간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던 BRT(간선급행버스체계)·환승센터 등 세부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신도시를 비롯한 택지개발지역의 광역교통망 적기 확충, 환승·연계체계 강화, S-BRT(교차로 정지 없는 BRT) 도입 등 대도시권에 거주하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경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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