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의 대표적인 지·정체 구간인 동광주~광산IC 간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이 본격화된다.
광주시는 5일 ‘동광주~광산IC 간 호남고속도 확장사업’이 기획재정부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광주∼광산IC 10.8㎞ 구간은 1973년 2차로로 개통한 뒤 1986년 4차로로 확장됐지만 하루 최대 평균 통행량이 13만대에 달해 극심한 체증을 빚고 있다.
교통량이 6차로 확장 기준인 5만2000대를 2배 이상 초과하면서 출퇴근 시간대는 물론, 낮 시간대에도 지·정체 현상으로 고속도로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고속도로 확장사업 총 공사비는 방음시설 설치에 따른 추가 비용과 노후 구조물 개선비용 증가로, 당초 2762억원에서 4031억원으로 1269억원 늘었다.
해당 구간 호남고속도로 차로수가 6~8차로로 확장되면 광주 북구 동광주IC~용봉IC, 서구 서광주IC~동림IC·빛고을대로, 광산구 산월IC 등의 교통혼잡이 개선되고 그 효과가 광주시 전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던 용봉IC 진입도로 개설과 방음벽 설치 등도 포함돼 주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또 고속도로 인접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방음시설도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그동안 용봉IC는 진입로 없이 출구만 설치돼 ‘반쪽 IC’라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번 확장사업에는 북구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용봉IC 진입로 설치도 포함된다.
김준영 광주시 교통건설국장은 “호남고속도로가 6~8차로로 확장되고 용봉IC가 신설되면 북구지역의 교통혼잡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경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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