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태양광·풍력 대규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달 30일 ‘현대자동차 태양광발전사업 공동수행 협약식’과 경주풍력 종합준공식 행사를 가졌다.
‘현대자동차 태양광발전사업’은 재생에너지 3020 발표 후 울산시의 지원을 받아 현대자동차, 한수원이 올 초부터 추진해온 사업으로, 민간기업 유휴부지(현대차 수출차 야적장)를 활용한 최대 규모 태양광사업(약 100MW)으로 전력 소비처와 생산처가 일치해 전력계통에 대한 투자가 불필요하고 주민 반대 및 환경훼손 우려가 적었다.
또한, 대면적의 태양광 설비가 수출차 야적장에 설치되기 때문에 전기 생산뿐만 아니라, 선적 대기 차량에 대한 차양(遮陽) 기능도 가능하다.
아울러 경주풍력 2단계 사업은 정부 연구개발(R&D)로 개발된 저풍속형 풍력시스템(유니슨 2.3MW)이 적용돼 국내 풍력기업의 실적(Track-record)을 확보할 수 있었다.
'경주풍력발전단지'는 총 40.5MW규모로 연간 11만MWh 전력생산을 통해 약 3만 가구에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이번 경주풍력 준공으로 향후 동서발전이 추진코자 하는 600MW규모의 동해안 윈드벨트 프로젝트가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2026년까지 경주풍력를 포함해 13개 육상 풍력사업을 추진 중으로, 경남 양산부터 강원도 양양까지 동해안에 600MW급 육상풍력 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김현철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준공식 축사에서 “국내 풍력 제조기업들의 일감부족으로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이번 경주풍력의 성공적 준공을 통해 발전사업자의 국산 터빈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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