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
기획
서초구, “도로함몰 더 이상 없다”
[현장] 서남·탄천 하수 처리구역 내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
변완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7/09 [09:5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착착 진행 중… 올 해 647m·72개소 정비

▲ 서초구 도로함몰예방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현장                                                      © 매일건설신문


서초구는 올해도 도로함몰 예방 노후하수관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로써 도로함몰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서울시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노후 하수관로 상태에 대해 종합 실태조사를 시행해 결함이 있는 서남 및 탄천하수 처리구역내 하수관로를 개량 및 정비 중이다.

 

‘서남 및 탄천 하수 처리구역 내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하수관로의 노후 상태에 대해 종합 실태조사를 시행해 결함이 있는 하수관로를 개량 및 정비함으로서 관로주변의 동공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주민이 안전한 하수도를 구축하고자 한다.

 

공사기간은 올해5월부터 시작해 11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직경300~700㎜ 하수관을 사용해 647m를 공사하는 전체굴착 하수관 개량 및 정비와  300~900㎜관 72개소에 부분굴착 하수관 개량 및 정비 등이다.

 

임규철 성신진흥산업개발(주) 현장소장은“부분보수는 하루에 1~2개소를 시공하고 지장물이 많은 곳은 5m그렇지 않으면 통상15m정도 진도를 나간다”고 하면서“어려움은 역시 민원이다”고 하소연했다.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서초구는  도로함몰 예방 노후 하수관로 정비공사를 대대적으로 벌였다.

 

서초구 관내 남부순환로 이남지역(서초~탄천처리구역)은 전체굴착 하수관개량 및 정비사업으로 총220m, 부분굴착으로 232개소에 대한 사업을 마무리했다.

 

또한 남부순환로 이북 지역(서초-서남처리구역)은 전체굴착 하수관 개량 및 정비로 161m를 부분굴착 131개소에 정비를 완료한바 있다.

 

부분보수의 경우 전체 관로 중 부분적으로 결함이 있는 관로만 개량하는 방법을 통해 예산 절감 등 효율적으로 하수관로를 유지 보수해 동공을 사전에 예방해 주민이 안전한 하수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만 부분굴착을 하다보면 노후화가 심한 곳이 발견되는데 설계가 안 잡히면 시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지정된 곳만 하는 한계가 발생하기도 한다.

 

한편 서초구는 2016년부터 관내 건축물 철거 시 기존 건축물에서 사용하던 배수설비도 함께 철거 및 폐쇄를 의무화하고 있다. 노후 건축물 철거 후 방치된 기존 배수설비로 하수가 누수돼 지하수 및 토양 오염, 도로 함몰 및 동공 발생, 공공하수도의 기능저하 등이 발생해 이를 개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도로 함몰 및 동공의 주된 원인으로 밝혀진 하수도관(노후 및 이격발생 등)의 문제를 일부 해소함으로써 주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공공하수도관의 유지관리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서초구는 연간 약 270개소의 건축물 철거와 함께 신축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건축물 철거 시 대지 경계에서 도로 아래 공공하수도까지의 기존 배수설비가 방치되거나 기존 배수설비는 철거했으나 구멍이 뚫린 공공하수도관을 밀폐하지 않아 하수가 누수로 도로함몰의 원인이 되고 있다.

 

공공하수도관의 내력이 저하되는 원인으로는 ▶천공된 공공하수도관을 밀폐하지 않아 천공부로 지반 토사가 유입된 경우 ▶배수설비 노후화로 인한 도로 침하된 경우 ▶나무뿌리 등이 관통하는 경우 등이다.

 

서초구 물관리과 관계자는 “이 사업은 도로침하가 예견되는 노후불량 하수관을 정비하는 사업으로 사업 완료 시 도로함몰 및 침수예방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 이라며 “공사 시행으로 인한 교통 불편 및 소음, 먼지 등 주민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변완영 기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초구, 도로함몰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관련기사목록
트렌드 ISsUe
“최신성·정확도 우수한 국가 공간정보 구축”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