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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혁신기술’ 개발… 10년간 ‘9조 5800억’ 투자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 계획… 스마트시티 등 집중 육성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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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06/29 [17:58]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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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 매일건설신문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건설자동화, 제로에너지건축, 가상 국토공간, 스마트물류, 지능형철도가 국토교통 8대 혁신 성장 동력으로 선정되고, 국토교통 분야 연구개발에 향후 10년간 총 9조 5,800억 원이 투자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개최된 제2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국토교통 분야의 중장기 연구개발(R&D)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 계획을 확정했다.

 

국토교통부는 “기존의 분야별 칸막이 방식의 계획 수립에서 과감히 벗어나 1년여 동안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중심으로 미래 핵심 의제에 대한 집중적인 검토와 공청회·간담회·설문조사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이번 종합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혁신을 통한 성장, 사람을 위한 국토교통’을 비전으로 수립된 종합 계획의 4가지 추진전략과 12개의 실천과제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가의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중 스마트시티, 자율차, 드론과 그 기반기술이 되는 공간정보 분야를 집중 육성한다.

 

이를 위해 저전력·초소형·지능형 센서와 보안이 강화된 사물인터넷 광역 네트워크로 도시와 주거공간 내의 사람·사물·인프라를 초연결하고 플랫폼을 통해 각종 서비스를 창출한다.

 

5G 기반 차량·인프라 연계, 인공지능 교통 제어, 유무인기 통합 교통관리 등을 통해 자동차·드론의 완전 자율 주행 시대에 적극 대비하는 한편, 3차원 공간정보에 다양한 현실세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디지털 기반 가상 국토공간 구축 기술도 개발한다.

 

둘째, 3차원 건물정보모델링(BIM)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 신기술을 융합하여 설계·시공·유지보수 등 건설 프로세스 전반을 자동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건설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지하 대공간, 프리폼 건축 등 미래형 건축․구조물과 에너지 생산·가공·재활용 플랜트 등 고부가가치 핵심 엔지니어링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하이퍼루프 초고속철도, 고정밀 항행안전시설 등의 개발로 기존 수송 체계를 혁신하고, 지능형 자동 화물 운송 시스템 개발 등으로 스마트 물류 구현도 앞당길 계획이다.

 

셋째, 지진·테러·화재 등에 대응하는 예방형 재난대응 시스템과 에너지 자립형 건축, 미세먼지 제로 인프라 구축 등으로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생활공간을 조성하고, 국토교통 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상향식 연구 제안 방식의 사회문제 해결형 기술 개발도 적극 지원한다.

 

끝으로, 기획에서 사업화에 이르는 연구개발 관리체계 혁신, 인력양성․국제협력 등 연구개발 기반 확대, 연구 성과의 산업화 지원 등 연구개발 전주기에 걸친 지원체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연구자들의 관심이 높은 국토교통 연구개발 관리체계 혁신과 관련해서는 올해 9월 별도의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토교통 연구개발 예산은 2027년까지 연 1조 원 수준으로 두 배 가량 늘려나갈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토교통 분야가 기존의 낙후된 이미지를 벗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가는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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