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당선자, ‘동남권 신공항’ 불씨 점화

야권, 일제히 반발 가운데 TK·PK 미묘한 입장차

윤경찬 기자 | 기사입력 2018/06/28 [09:39]

부·울·경 당선자, ‘동남권 신공항’ 불씨 점화

야권, 일제히 반발 가운데 TK·PK 미묘한 입장차

윤경찬 기자 | 입력 : 2018/06/28 [09:39]
▲ 부산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 매일건설신문


정치권에 때 아닌 ‘동남권 신공항’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발단의 진원은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26일 ‘부산·울산·경남의 화합과 번영을 위한 상생협약’을 맺고 ‘동남권신공항’을 재추진하자고 공감을 하면서부터이다.


부·울·경 당선인들은 ‘신공항 건설을 위한 공동 TF'를 구성해 본인들의 선거공약을 실천하는 차원에서 추진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을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TK(대구‧경북)와 PK(부산‧경남) 지역구 의원들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신공항 부지고 부산 가덕도가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자 TK지역 한국당 의원들은 "TK 고립작전이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온 반면 PK 지역 의원들은 "김해공항 확장보다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경쟁력이 있다"는 반응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도부는 27일 신공항 재추진 문제에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김성태 한국당대표 권한대행은 “당선자 신분인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들이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겠다며 노골적으로 영남권 지역갈등을 유발시키고 있다”며 “저의가 어디에 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불쾌함을 드러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도 “민주당이 지방선거 승리에 도취해 지역 패권주의에 나서는 오만함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다만 정부와 여당은 크게 동요하지 않은 미온적 분위기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27일 최근 불거진 동남권 신공항 논란과 관련해 "이미 김해 신공항이 정부 내 의사 결정을 거쳐 추진되고 있는 만큼 공항 위치를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가덕도 신공항 추진은 현재로서는 검토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그은바 있다.


국토부는 8월까지는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인 가운데 활주로 문제를 포함해 김해공항 소음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해 반영할 방침이다.


한편 노무현 정부 시절부터 시작된 영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는 약 10년 간 논란 끝에 지난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가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에 따라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으로 매듭지은 바 있다.

 

 

/윤경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동남권 신공항, 부울경 당선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