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통합’으로 ‘경전철 안전’ 확보해야”안영훈 GS건설 E&M 기술지원담당·전기철도 기술사철도기술사회 심포지엄서 ‘경전철 안전성 확보’ 강조
“차상신호까지 포함하면 신호장애가 더 많다는 얘기다. 외국 기술에 계속 종속되면 대한민국의 철도는 앞으로 비전이 없다.”
안영훈 GS건설 E&M 기술 지원담당 기술위원은 지난달 27일 서울역 코레일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8년 철도분야 연합 심포지엄’에서 ‘경전철 운영의 안전성 확보문제’에 대해 발표하면서 이 같이 지적했다.
철도 연합 심포지엄은 철도차량·전기철도·철도신호·철도 등 철도분야 4개 기술사회가 철도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분야별 기술발전 동향 등을 공유하고자 한자리에 모이는 기술 논의의 장이다.
‘전기철도 기술사’인 안영훈 위원은 이날 의정부 경전철과 우이신설경전철 사례를 들며 국내 경전철 운영의 안전성 확보문제를 조목조목 짚었다.
국내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의 첫 파산 사례로 기록된 의정부경전철은 누적 적자가 3600억원에 달하면서 지난해 5월 파산했다. 지난해 9월 개통한 우이신설경전철은 12월 첫 장애가 발생한 후 세 차례의 운행 장애가 발생하면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운영사인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과 시행사 우이신설경전철(주)은 장애 초기에는 사고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했고, 지금까지도 사고 원인을 둘러싼 후속처리와 향후 대응 방안 마련을 놓고 관계기관 간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국내 두 경전철 민자사업 사례가 ‘운영과 안전’에 있어 불명예를 안게 된 것이다.
이에 100% 민간투자사업인 경전철의 한계가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지적이 산업계 전반에서 나오고 있다. 사회기반시설(SOC)의 건설과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하는 민간투자사업이 정작 철도 안전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안영훈 위원은 경전철의 안전성 확보와 관련해 “철저하게 SE(Systems Engineering·시스템 엔지니어링)를 통한 통합관리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며 “SE와의 협력이 안 되고 ‘따로국밥식’ 사업으로 분야 간 협력이 이뤄지지 않아 결국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종합 E&M 분야(SE·통신·검수)는 물론 각 부분(토목·건축·전기·통신·신호·기계)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안영훈 위원이 검토한 경전철 운행 장애 현황에 따르면, 열차가 운행하는 데 핵심 기술인 신호제어 시스템을 구축한 외국사와 이를 도입해 차량을 운영하는 국내 운영사는 서로 ‘악순환’에 빠져있는 상황이다.
경전철 운행 장애 발생 시 해외 제작사는 운영사의 장애 원인에 대한 하자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 경우 사고 후속처리 지원에 소극적이다. 고장 진단장비 대여를 거부하는 것은 물론, 주말 및 휴일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외국 기술자의 현장 출동을 거부하기 일쑤다.
국내 운영사의 문제는 무엇보다 운영 초기 단계에서 운영 메뉴얼 숙지가 미흡해 사고를 조치하고 열차 운행을 복구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소요한다는 점이다.
안영훈 위원은 “운영 초기단계에서 유지보수자의 시스템 적응이 안됐고, 운영사에 유지관리 전문 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안영훈 위원은 이 같은 경전철 운행 장애를 막기 위해서는 ‘종합상황실 설비’와 ‘관제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은 또 철도안전법 등 철도안전관련법규 강화 및 관계기관의 자격을 갖춘 인력 구성도 강조했다.
안 위원은 “외산 차량형식·신호방식 도입을 지양하고 노선과 수송능력에 적합한 차량형식·신호방식을 선정해야 한다”며 “SE를 통한 기획·설계·시공·운영준비 단계의 통합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영훈 위원은 “철도 건설은 보통 7~9개 분야의 협업을 통해 이뤄지는데, 그동안 너무 건설사 중심의 토목위주 공사로 사업이 진행된 것”이라며 “경전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철도 전문가를 기용해 검증하고 각 시스템 통합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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