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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公, 경전선 진주~광양 전철화 '추진'
예타 통과 따라 전기열차 운행기반마련 … 2021년까지
문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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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10/11 [16:45]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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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공단은 지난 9월 28일 기획재정부주관으로 개최된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에서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최종결과가 통과됐다고 밝혔다.

▲ 진주∼광양 전철화사업 노선도    © 매일건설신문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결과 B/C(비용편익 비율)1.54, AHP(계층화 분석)0.704로 사업추진이 적정한 것으로 결정됨에 따름이다.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는 경제성·정책성·지역균형발전 등 평가기준을종합 고려해 최적대안을 계량화해 도출하는 의사결정기법을 말한다.

 

공단은 총사업비 2402억 원을 투입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전철화사업을 진행예정으로 이 사업이 완료되면 디젤기관차에서 전기기관차로 변경 운행한다.

 

이는 정부의 ‘미세먼지 걱정 없는 쾌적한 대기 환경 조성’을 통한미세먼지 발생량을 임기 내 3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정부의 국정운영방향에 부합함은 물론, 남해안축 철도수송 효율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한편, 공단은 경전선 진주∼광양 복선화사업(51.5km)을 지난해 개통했으며, 이 구간 전철화 사업의 추진으로 전남과 경남 지역에 약 3천여 명의 고용유발효과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성영석 미래사업기획처장은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과정에서 사회적 할인율 인하(5.5%→4.5%), 전철화 편익반영(대기오염 비용절감)등의 제도개선을 기획재정부에 적극 개진한결과로 예비타당성조사 평가기준이 지난 9월 개정 긍정적인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 할인율은 공공투자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함에 있어, 미래의 비용・편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하기 위해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문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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