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의원, 지역구 숙원 사업 해결

완주 '말골재 터널화 사업' 국비 확보

윤경찬 기자 | 기사입력 2017/09/22 [09:32]

안호영 의원, 지역구 숙원 사업 해결

완주 '말골재 터널화 사업' 국비 확보

윤경찬 기자 | 입력 : 2017/09/22 [09:32]

 - 운주-화산 구간 정체·사고 위험 높아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이 지역구의 숙원인 (전북 완주군) 말골재 터널화 사업을 위한 국비를 확보했다.

 

안 의원실에 따르면 국도 17호선 완주군 운주~화산 위험구간 시설개량사업으로 운주면 말골재 터널 공사에 필요한 설계비 5억 원이 반영됨에 따라 내년부터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안 의원은 정부예산에 반영시키기 위해 수십 차례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상대로 사업 타당성을 설득해 설계비 5억 원을 따냈다.

 

총 사업비 181억원이 투입되는 국도 17호선 말골재 터널공사가 완료되면 전북과 충청권간의 접근성이 개선돼 교류확대는 물론 대둔산 도립공원과 연계한 교통망 확충으로 지역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 간 균형발전과 전북 북부내륙 지역의 개발 촉진 등이 전망된다.

 

국도 17호선 화산~운주 총 24㎞ 구간은 도로 폭이 협소하고 선형이 불량해 차량통행이 원활하지 못했다.

 

특히 급증하는 대둔산 도립공원 관광차량의 상습정체와 사고위험이 높아 지역 주민과 탐방객들이 통행에 불편을 겪으면서 도로개선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이중 가장 시급한 말골재 3.5㎞ 구간에 길이 500m 터널 착수가 절실했다.

 

국토부는 제4차 국도· 국지도 5개년 계획에 포함시켰고, 완주군도 박성일 군수를 중심으로 말골재 터널 공사 조기건설을 위해 수차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를 직접 방문,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전 행정력을 쏟았다.

 

안 의원은 "운주~화산 간 국도 시설개량사업은 완주군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중요한 성장 동력인만큼 박성일 군수와 적극 협조해 사업이 조기에 준공될 수 있도록 잔여 사업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경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