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물류 국제 세미나…선진화ㆍ국제화 논의

유럽 등 철도 선진국서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윤경찬 기자 | 기사입력 2017/03/29 [10:22]

철도물류 국제 세미나…선진화ㆍ국제화 논의

유럽 등 철도 선진국서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윤경찬 기자 | 입력 : 2017/03/29 [10:22]

 

‘철도물류 국제세미나’가 30일 오전 10시 대전 소제동 한국철도공사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세계 철도물류 동향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우리나라 철도물류의 혁신과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에는 독일, 프랑스, 영국, 일본과 국내의 철도물류전문가 약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발표와 토론이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 발표 세션에서는 유럽과 일본의 철도물류 전문가들이 철도물류의 역할과 경쟁력, 각 정부의 정책방향 등의 최신 동향에 대해 발표한다.


특히, 독일 국영철도(DB)와 프랑스 국유철도(SNCF)의 철도물류부문 총괄책임자로부터, 철도물류 사업자 간 경쟁이 치열한 유럽에서 1~2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전략을 직접 청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국의 드완(Dewan) 교수는 유럽철도의 전문가로서 유럽의 철도물류사업자 현황, 경쟁체제의 장ㆍ단점, 경쟁의 효과(경쟁체제 전ㆍ후 비교), 사업자별 경영전략, 국가별 정책방향 등 유럽 철도물류의 전반적인 실태를 발표한다.


일본화물철도(JR Freight)의 다이스케(DAISUKE) 영업총괄책임자는 화물터미널 등 다양한 부대사업을 통한 철도물류 성장전략을 발표한다. 일본화물철도가 부대사업을 통해 적자구조를 벗어날 수 있었던 경험과 성과는 우리철도물류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보인다.

 

이어 2부 토론 세션에서는, 해외 발표자들을 비롯해 국내의 철도연구기관, 교수, 학회, 언론인, 물류 업계, 철도공사 등 다양한 분야의 철도물류 전문가들이 참석하며 세계 철도물류기업의 혁신 사례를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철도물류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참석 희망자는 당일 오전 10시 10분까지 한국철도공사 2층 로비에서 등록 후, 행사 진행요원의 안내를 통해 세미나 홀로 입장할 수 있다.

 

/윤경찬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