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철도공단 ‘안전본부장 대기발령’… 이재명 대통령 “참사 없다” 발언 염두?

지난 5일 ‘항타기 전도사고’ 발생, 이성해 이사장은 현장 점검

류창기 기자 | 기사입력 2025/06/27 [17:51]

[단독] 철도공단 ‘안전본부장 대기발령’… 이재명 대통령 “참사 없다” 발언 염두?

지난 5일 ‘항타기 전도사고’ 발생, 이성해 이사장은 현장 점검

류창기 기자 | 입력 : 2025/06/27 [17:51]

공단, 이재명 대통령 ‘안전 강조’ 발언 이튿날 문책성 인사 단행

대기발령 본부장 ‘경찰대 연수설’까지… 업계 “형식적 인사 비쳐”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오른쪽)과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왼쪽)이 지난 6일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제10공구 항타기 전도사고 현장(경기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 인근)을 찾아 사고 수습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 = 국토부)     © 매일건설신문

 

매일건설신문=류창기 기자|국가철도공단이 지난 13일 안전본부장 A씨를 ‘보직 대기발령 조치’한 가운데 철도공단 안팎에서 ‘형식적인 문책성 인사’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5일 발생한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현장 항타기 전도사고를 이번 인사와 연결짓고 있다는 것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12일 “우리 정부에서 참사는 없다”고 말했고, 철도공단은 하루만에 A씨를 대기발령하면서다. 아울러 A씨에 대해서는 ‘경찰대 연수 내정설’까지 돌고 있어 조직 차원에서 A씨에게 ‘면피성 책임 총대’를 메도록 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철도공단이 ‘보여주기식 인사’로 새정부 안전 기조에 부응하는 모양새를 연출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25일 철도업계와 철도공단 퇴직자에 따르면, 안전본부장 A씨는 보직에서 물러나 이달까지 대기 발령인 상황에서 오는 8월부터 경찰대 치안정책과정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공단 퇴직자인 엔지니어링업계 관계자는 “공단 고위층으로부터 안전본부장이 경찰대 연수 통보를 받은 것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철도공단은 그동안 고위급 관리자를 특정해 인사 적체 등을 이유로 한국과학기술대와 우송대 등 외부 공로 연수와 역량 개발을 지원해왔다. 통상적으로 한국과학기술대와 우송대, 국방대, 경찰대 연수 과정의 경우 철도공단 관리자간 경쟁이 치열한 편으로 전해졌다. 

 

경찰대 홈페이지에 따르면 치안정책과정의 경우 교육기간은 24주로 1회 60명의 경찰 고위 간부와 공공기간 고위직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경찰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번 기수는 오는 8월부터 과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철도공단은 그동안 외부 연수를 받는 관리직에도 기본급을 보장하고 있다.

 

이에 안전 사고를 이유로 대기발령 조치된 것으로 보이는 안전본부장이 외부 공로 연수 성격의 경찰대 치안정책과정에 입교하는 게 과연 ‘문책성 인사’로 타당하느냐의 말이 철도공단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재명 정부 들어 작업자 안전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A씨가 ‘오비이락격의 시범 케이스’로 징계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A씨 입장에선 이번 인사가 억울할 수도 있다는 취지다.

 

이재명 대통령은 앞서 지난 12일 서울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장마철 대비 현장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안전에 관한 마인드를 통째로 바꿨으면 싶다”며 “이재명 정부에서 그런 일(세월호, 이태원, 오송 지하차도 참사)은 절대 벌어질 수 없다”고 강조했었다. 

 

그런데 이에 앞서 지난 5일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제10공구 기타공사(시공사 DL건설, 감리단 동명기술공단) 현장에서 지하 굴착 공사 가시설 설치를 위해 현장에 배치된 항타기(작업 대기 중)가 전도돼 인근 아파트와 부딪히며 아파트 샷시·벽면 등 일부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국토부 박상우 장관과 발주청인 국가철도공단의 이성해 이사장은 6일 현장을 찾아 사고 수습상황을 점검하기도 했다. 국토부와 철도공단이 사고 수습에 골몰하는 상황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참사는 없다”는 발언이 나온 것이다. 일각에서는 철도공단의 ‘속전속결 인사 조치’의 배경에는 국가 안전을 총괄하는 행안부와 국토부 라인의 입김이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 사고로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피해 아파트 주민들은 여전히 철도공단에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본부장 A씨의 ‘보직 대기발령 조치’와 ‘경찰대 연수 내정설’에 대해 철도공단 안팎에는 소위 ‘면피성 외부 보여주기식 징계’라는 의견과 ‘고위직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라는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철도공단은 이번 인사로 총 3개 자리의 본부장급 인사를 돌려막기한 것으로 보인다. 이 중 두 개 지역본부장 자리는 서로 맞바꿨고, 공석이 된 안전본부장 자리에 기존 처장이 진급하면서 3개의 처장급 인사도 후속으로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 대해 전 철도공단 고위 관계자는 “철도공단에서 누군가는 책임을 떠안고 가야 하는 상황에서 총대를 메고, 도의적 책임을 다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안전본부장 A씨의 경우 1969년생(만 56세)으로 향후 만 57세(관리자급) 퇴직 연령까지 보직을 받을 수 있다. 

 

안전본부장 대기발령 인사에 대해 본지는 철도공단 인사팀 관계자에게 수차례 전화했으나 공단 인턴 채용 등을 이유로 연락이 닿지 않았다. 철도공단 홍보팀 관계자는 본지 통화에서 국토부를 포함해 이번 인사의 배경과 확정 여부에 대해 “내부 인사 조치 관련 내용까지 설명하기는 어렵다”며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류창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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