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개발 연계 균형발전… 김포공항 일대 미래산업 조성
서울시가 올해 4월 서울시민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73.1%가 도시재생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개발’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73.6%에 달했다. 정부도 도시재생지역 안에서 대규모 복합개발이 가능한 ‘도시재생혁신지구’를 도입하는 등 보존‧관리 중심의 도시재생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세대 도시재생’의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이는 기존 도시재생 4개 유형을 ▲노후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주거지 재생’ ▲지역경제와 직결되는 ‘중심지 특화재생’ 등 2개로 간소화하고, 실행방식을 총 6가지로 다양화했다.
주거지 재생은 재개발 가능 여부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추진된다. ‘재개발 연계형’은 기반시설이 열악한 주거지는 민간주도 재개발사업을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규모 주택정비형’은 재개발 사업이 어려운 지역에 ‘모아주택’을 비롯해 가로주택, 자율주택 등 각 지역의 맞는 소규모 정비사업이다. ‘종합관리형’은 한옥밀집지구, 고도지역 같이 도시 계획적 규제 등으로 재개발이 어렵고, 도시의 정체성 강화 차원에서 보존이 필요한 최소한의 지역은 ‘관리’에 중점을 둔 종합적인 재생사업을 한다.
아울러 중심지 특화재생은 민간개발 활성화에 방점을 두고, 도심 내 저이용 대규모 부지, 쇠퇴한 시가지, 역사적‧문화적 의미가 있는 공간 등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김포공항 복합개발 같은 신규 재생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용산전자상가 등 기존 15개 재생사업(중심지)은 재구조화 내용을 반영해 사업계획을 조정한다.
‘경제거점 육성형’은 저 이용되고 있는 부지에 민간 거점개발을 유도해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 지역일자리를 창출하고 파급효과를 주변 지역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43만㎡ 대규모 가용부지가 있는 김포공항 일대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중심지 활성화형’은 도심 내 쇠퇴한 시가지를 대상으로 기존 산업을 고도화하고, 민간개발을 통해 신산업을 도입한다. ‘지역자산 특화형’은 최근 개장한 남산예장공원과 노들섬, 돈의문박물관마을 같이 역사문화적 의미가 있는 공간이나 저 활용되고 있는 공간을 ‘재생’을 통해 명소화시킨다는 복안이다.
서울시는 ‘2세대 도시재생’을 통해 2026년까지 주택 2만4천 호를 공급하고, 8,400명의 직간접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6년 간 시비·국비 7,300억 원을 포함해 총 7조900억 원(민간투자 6조3,6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양용택 서울시 도시재생실장 직무대리는 “주택공급 및 노후 주거지 개선 미흡 등 그동안 지적되어온 도시재생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발을 희망하는 시민의 요구를 반영해 ‘2세대 도시재생’으로 대전환하고자 한다”며 “노후 주거지 개선과 민생·경제를 살리는 실질적·체감형 도시재생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변완영 기자 <저작권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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