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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하남 도시철도’ 2028년 완공… 위례~과천선 연장
하남교산 신도시‧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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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5/22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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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남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 매일건설신문

 

하남에서 송파구 등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사업이 2028년 완공 목표로 추진된다. 또 서울시 송파구‧강동구와 경기도 하남시를 잇는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고, 천호~하남 BRT를 하남교산 신도시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도입해 지구 내 버스전용차로와 연계 운영할 예정이다.

 

과천지구의 경우 위례~과천선 연장 등 10개 사업에 총 7,400억 원 투자 계획이 수립됐다. 선바위역‧경마공원역(4호선) 등 기존 교통시설과 연계해 서울‧경기지역의 접근성을 보다 높일 수 있도록 철도‧BRT‧환승센터 등 10개 사업이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하남교산 3기 신도시(3만 2천호)와 과천지구(7천호)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지난 21일 확정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잠실‧강남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지구 지정부터 대책 확정까지 15개월 이상 소요되던 기간을 대폭 단축한 내용이 골자다. 

 

국토부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해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을 도모했다.

 

또한 지하철 개통 전 입주 초기에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사업시행자가 광역버스 운행비용 등을 지원토록 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하남교산지구는 기존 잠실방면 50분, 강남역 65분 가량 소요되던 통행시간이 잠실 20분, 강남역 30분으로 단축되고 동남로, 서하남로 등 기존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천지구는 철도·버스 대중교통시설을 통해 서울 강남 등 주요 도심까지 2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지고, 과천대로(서울시계~관문사거리) 양재대로 구간의 교통 혼잡이 개선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사업시행에 장기간 소요되는 도시철도는 5월 중 국토교통부, 서울시,경기도, 하남시, LH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시행 및 운영 방식 등 세부사항을 조속히 논의하고, 2021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실시계획착수 등을 거쳐 2023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계획 수립 중인 고양창릉 등 4개 신도시(왕숙‧계양‧창릉‧대장)도 연내 대광위 심의를 통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할 수 있도록 각 지구별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조영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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