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해외진출 동반자… 투자개발사업 ‘전방위 지원’

설립 2년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20/03/23 [09:25]

민간 해외진출 동반자… 투자개발사업 ‘전방위 지원’

설립 2년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조영관 기자 | 입력 : 2020/03/23 [09:25]

 

‘해외 PPP’ 사업 발굴… 민간의 재원조달 부담 완화
문재인 정부 ‘신남방·신북방정책’ 지원군으로 역할
현재 법정자본금 5천억원… 기능 확대 위해 상향 검토

 

▲ KIND 폴란드 폴리머리폴리체 PHD-PP 투자 협약식            © 매일건설신문

 

“투자개발형 사업이라면, 어떠한 사업이든 어떠한 단계에 있든 공사와 최우선적으로 협의를 하면 됩니다. 공사는 투자개발 사업의 초기에서부터 사업 종료시점까지 전 단계에 걸쳐 지원이 가능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신남방·신북방정책 성과 창출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가 국내 건설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IND 관계자는 “특히 동남아 지역 국가는 최근 경제개발로 인해 인프라 건설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사업 발굴부터 금융지원까지 전단계 지원

 

정부는 국내 기업의 해외인프라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 투자개발형 사업의 발굴부터 개발·금융지원 등 사업지원 전 단계를 지원하는 지원기구의 설립을 추진한 끝에 2018년 6월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설립했다. 해외 건설수주가 2014년 연 660억불 규모에서 최근 절반 수준으로 크게 감소하고, 도급사업 위주의 저가 수주로 인해 적정 이윤 확보도 어려운 실정에서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자는 것이다.

 

이에 KIND는 해외 PPP(민관합작투자사업) 정보의 체계적 관리 및 주요국 정책 분석, G2G(정부 간 계약) 협력 등을 통해 해외 PPP 사업의 선제적 발굴에 나서고 있다. 또 금융·법률·기술 전문성을 활용해 사업타당성 사전 검토 및 예비·본타당성조사 지원하고, 사업구조 설계와 외국 정부와의 사업조건 협상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직접 지분 투자 및 정책성 펀드 투자 등을 주선·연계해 민간의 재원조달 부담을 완화하는 역할이다.

 

KIND의 장점은, 사업개발 초기 사업 타당성조사 수행이 관건인 상황에서 타당성조사 지원 자금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 기업의 해외 인프라 투자개발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펀드인 GIVF(글로벌인프라벤처펀드) 등 개발펀드를 연계해 기업에 초기 개발비의 리스크와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이후 개발과정에서 KIND는 인프라 및 금융 전문성을 활용해 적재적소에 필요한 자문을 할 수 있고, 수주 이후에는 공동 투자 및 금융자문 및 주선도 가능하다. 또 사업개발이 거의 완료돼 금융만 남은 단계 역시 KIND는 금융지원형 사업으로 분류해 신속한 투자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다.

 

이 같은 장점을 토대로 KIND는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신북방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KIND 관계자는 “세계은행 및 아시아개발은행 등의 공적개발원조기관(ODA)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의 재정 또한 턱없이 부족함에 따라 인프라 확충을 위한 PPP사업의 발주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KIND 역할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 KIND 설립 1주념 및 PIS펀드 투자 협약식              © 매일건설신문

 

4개국에 ‘해외인프라협력센터’ 개소

 

KIND는 설립 후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2018~2019년 우리 기업이 추진하는 5개 사업에 대해 투자를 결정했다.

 

특히 2019년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 사업에서는 투자를 신속히 약정함으로써 현대 엔지니어링이 약 1조 3천억원 정도의 EPC(설계·조달·시공) 사업을 수주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KIND의 이번 투자는 우리 기업의 사업 인프라 사업 수주를 견인한다는 공사의 설립 목적을 달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유라시아, 중남미 등에서도 일련의 투자 성과를 달성했다.

 

이외에도 KIND는 신남방 신북방 펀드인 글로벌인프라펀드 5호(한·아세안 협력펀드), 6호(한·유라시아 협력펀드) 및 글로벌인프라펀드 7호에 투자 약정을 통해 간접적으로 우리기업의 해외건설 수주를 지원하고 있다. 총 1.5조 규모의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PIS펀드)’의 전문관리기관으로 지정돼 투자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하위펀드 조성 완료를 목전에 두고 있다.

 

G2G(정부 간 계약) 협력을 통한 우리 기업의 지속적인 수주 기반을 마련한 것도 큰 성과다. KIND는 작년 방글라데시 민관협력사업청(PPPA)과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 이로써 우리 기업이 방글라데시에서 추진하는 인프라 사업에 대해 수의계약을 통해 사업권을 획득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방글라데시 정부와 KIND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마련한 이 플랫폼은 올해초 양측이 도로·철도·송배전 등 3개 사업 추진에 합의함으로써 결실을 맺었다. 

 

KIND 관계자는 “향후 공사는 G2G 협력을 통해 방글라데시의 플랫폼을 유망한 개발도상국 시장에 확대 적용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경쟁이 심화되는 인프라 시장에서 우리기업의 사업수주 가능성을 제고하고 지속적인 수주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KIND는 국토교통부에서 위탁한 사업타당성조사 지원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총 16건의 사업을 선정해 타당성조사를 수행했다. 특히 우리 기업을 위한 사업정보 수집의 창구로 기능할 뿐 아니라 나아가 우리 기업이 사업을 추진하는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베트남, 인도네시아, 케냐 및 우즈베키스탄 4개국에 ‘해외인프라협력센터’를 개소했다.

 

자본금 상향·타 유관기관과의 협력 관건

 

KIND는 우리 기업과 함께 대한민국의 질 좋은 인프라를 아세안(동남아시아 국가연합) 국가에 수출한다는 목표다. KIND 관계자는 “인프라 건설·운영·금융 등 각 분야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한 우리 기업과 함께 팀 코리아(Team Korea)를 구성해 우리기업이 과거 경제개발 경험을 통해 축적한 인프라 구축 및 운영의 역량 및 노하우를 인프라 사업의 형태로 아세안 국가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KIND는 우량한 사업 건에 대해서는 필요시 공사가 투자한 정책펀드, 특히 글로벌인프라펀드 5호(한·아세안 협력펀드)의 연계 및 주선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IND는 현재 아세안 지역에서 성사 가능한 사업을 검토 중이다. 또 최근 중장기 전략 수립의 일환으로 아시아 및 중남미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주요 진출 대상국에 대해 투자개발형 사업시장 진출 환경을 분석했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적극적인 사업정보 입수 및 사업개발을 통해 우리 기업의 아세안 지역 수주 확대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건설산업계서는 KIND가 해외투자사업의 보다 나은 지원을 위해서는 기존 기관들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시각도 있다. KIND 관계자는 “신남방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ICA(한국국제협력단), 해외건설협회, 수출입은행 및 무역보험공사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불가결하다”고 강조했다.

 

KIND의 자본금도 늘려야한다는 지적이다. KIND의 현재 자본금은 납입기준으로 2,336억원이다. KIND는 주무부처와 법정자본금의 상한(현재 5,000억원)을 향상하는 사안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KIND 관계자는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PIS펀드)’와 신남방·신북방펀드의 조성을 위해 정부는 올해 공사에 추가 출자를 개시했으며, 향후 필요에 따라 출자액은 더 증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KIND는 기존 금융기관을 비롯한 여타 유관기관과 달리 공사는 사업주의 시각에서 우리 기업과 발맞춰 함께 사업을 개발하고 함께 투자하고 금융을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활동에 제약이 따르지만, 연초 동기 대비 해외수주 실적이 분명 호조로 돌아섬에 따라 해외건설 재도약의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이에 보다 적극적으로 우리 기업의 사업 개발 및 추진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KIND 관계자는 “투자개발형 사업이라면 공사와 최우선적으로 협의를 하면 된다”면서 “공사는 투자개발 사업의 초기에서부터 사업종료 시점까지 전 단계에 걸쳐 지원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 칠레 탈카 태양광발전소 전경             © 매일건설신문




/조영관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