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신남방정책, 해외진출 번영의 축"

브루나이 · 말레이시아 · 캄보디아 3개국 국빈 방문
베트남 등 신남방진출 집중… 인프라 등 성장 기회로

문기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3/11 [09:06]

文대통령 "신남방정책, 해외진출 번영의 축"

브루나이 · 말레이시아 · 캄보디아 3개국 국빈 방문
베트남 등 신남방진출 집중… 인프라 등 성장 기회로

문기환 기자 | 입력 : 2019/03/11 [09:06]

문재인 대통령이 10일부터 16일까지의 일정으로 브루나이와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3개국을 국빈 방문하는 순방길에 올랐다. 이번 국빈 방문은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의 외연을 확대하고 정상외교를 다원화하는 차원에서 올해 첫 해외 순방으로 6박 7일간 아세안 3개국을 방문하는 것이다.

▲ 아세안 3개국 순방에 나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0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 탑승 전 손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 제공    ©매일건설신문

 

앞서 문 대통령은 10일 오후 2시10분 경기도 성남의 서울공항을 통해 전용기편으로 첫 번째 순방지인 브루나이를 향해 출발했다. 5시간여 비행 끝에 오후 6시16분께 반다르스리브가완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숙소에서 하루 휴식을 취한 문 대통령은 11일부터 1박2일간의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한다. 양자 차원에서 19년 만에 이뤄지는 이번 방문은 볼키아 국왕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브루나이는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으로 아세안의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양 정상은 올해 말 예정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 등을 논의하며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또한 이번 브루나이 방문에 에너지와 인프라 등 기존 협력을 확대하는 동시에 새로운 분야의 협력 기반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브루나이 최대 건설 공사로 우리 기업이 건설하고 있는 템브롱 대교 건설 현장을 방문, 우리 기업 근로자들을 격려하는 시간도 예정 돼 있다.

 

신(新)남방정책은 문 대통령이 지난 2017년 11월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공식 천명한 정책으로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높여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강국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것이 핵심이다. 사람(People)·평화(Peace)·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 등 이른바 ‘3P’를 핵심으로 하는 개념이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신남방정책을 발표한 이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와 싱가포르 등을 방문하며 신남방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토대 마련에 주력해왔다.

 

지난해 3월엔 베트남 국빈방문 이후 양국 정부가 활발한 고위인사 교류를 통해 후속 조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양국 간 인적교류는 330만 명을 기록했으며, 우리 기업의 대(對)베트남 투자도 늘어 베트남은 우리의 3대 투자 대상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2일부터 14일까지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마하티르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간 기존 우호협력관계를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한-말레이시아 비즈니스 포럼에도 참석해 기조연설에 나설 예정이다.

 

이어 14일부터 16일까지는 캄보디아를 방문해 시하모니 국왕과 환담 및 훈센 총리와 회담을 갖으며 문 대통령은 농업, 인프라 건설, 산업, 금융 등의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순방을 통해 우리의 ‘신남방정책’에 대해 아세안 역내 인식을 제고하고 한국과 아세안 국민 모두가 실질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천명하며 집중된 신남방정책은 정부의 한국의 외교를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과 인도로 확대해 새로운 '번영의 축'으로 삼겠다는 구상이기도 하며, 정부는 신남방정책에 따른 효과로 해외건설과 관련해서는 수주지역 다변화 및 수주액 확대 등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신남방정책은 진출 지원을 위한 민ㆍ관 연합회도 지난 1월 출범케 했는데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경제단체, 업종별 협회, 공공지원 기관 등 21개 민ㆍ관 단체가 참여하는 ‘신남방 비즈니스 연합회’이다. 연합회는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와 건설, 전자 등 각 분야 21개 협ㆍ단체가 참여했다.

 

또한 정부는 지난달 12일에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해외수주 활력 제고방안’을 확정하며 신(新)남방진출과 궤를 같이해 국내기업이 해외진출에 선택과 집중을 하도록 활력을 주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관련 산업 및 관계자들은 이전과 다른 철저한 전략과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기환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文대통령 신남방정책, 해외진출 번영의 축 文대통령 신남방정책, 해외진출 번영의 축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