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기관
공공기관
인천공항-방탄소년단 '캐릭터 BT21’ 협업마케팅
방탄소년단이 직접 제작한 BT21 캐릭터를 활용한 실시
문기환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7/10 [16:2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는 라인프렌즈와 함께 방탄소년단 캐릭터 ‘BT21’을 활용해 아시아, 미주 여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오는 8월부터 시행하기로 합의햤다.  

 

또 이를 위해 특별 제작된 인천공항-BT21 콜라보레이션 영상을 7월부터 SNS와 인천공항 내 각종 영상매체를 통해 선 공개 한다고 10일 밝혔다.

▲왼쪽부터 각 캐릭터명 및 매칭되는 멤버) : Cooky(정국), Tata(뷔), RJ(진), Mang(제이홉), Chimmy(지민), Van(방탄소년단 팬클럽), Van 위에 올라타 있는 Shooky(슈가), Koya(RM)     © 매일건설신문

BT21은 방탄소년단의 ‘BTS’와 ‘21세기’를 결합해 만든 명칭으로, 방탄소년단과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인 라인프렌즈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새로운 개념의 캐릭터 라인업이다.

 

유명인의 외형만을 본떠 디자이너가 구현해내는 일반적인 아바타 제작방식과는 다르게 BT21은 최초 캐릭터 스케치부터 성격 부여, 제품 기획 등 개발 과정 전체에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직접 참여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멤버 7명이 각각 만든 캐릭터 7종에 방탄소년단 팬클럽을 상징하는 캐릭터 1종을 더해 총 8종의 매력적인 BT21 캐릭터*가 만들어졌다. 이와 같이 방탄소년단의 각 멤버가 본인의 개성을 녹여 내어 창작된 BT21 캐릭터들은 제작한 멤버와 동일시되며 팬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캐릭터명 및 매칭되는 멤버를 냐열하면 Cooky(정국), Tata(뷔), RJ(진), Mang(제이홉), Chimmy(지민), Shooky(슈가), Koya(RM), Van(방탄소년단 팬클럽) 등이다.

 
인천공항공사는 방탄소년단이 인천공항의 핵심 수요층인 아시아 및 미주 지역에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팬들의 대부분이 항공수요를 주도하는 밀레니얼 세대(8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라는 점에 착안해 BT21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라인프렌즈와 함께 협업마케팅 활동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협업마케팅은 “인천공항을 즐기는 여덟가지 방법”이라는 컨셉으로 2018년 하반기 동안 온·오프라인을 통해 전개될 예정이다. 우선 온라인에서는 7월 한 달 동안 BT21 캐릭터들이 면세점, 식음료 시설, 예술품 등 인천공항의 다양한 매력을 즐기는 모습을 담은 여덟 개의 특별영상이 매주 차례대로 선 공개될 예정이다.

 

본격적인 마케팅이 진행되는 8월부터는 공항 내에서 인천공항 여객들을 대상으로 영상에 나왔던 인천공항의 즐길 거리를 실제로 체험하고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체험형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며, 공항 내의 영상매체를 통한 특별영상 상영 및 BT21 캐릭터로 디자인된 여객용 카트 등의 제공을 통해 방탄소년단 팬은 물론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여객 모두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인천공항은 이번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인천공항을 방문해 본 적이 없는 잠재적인 여객들에게 BT21 캐릭터를 활용하여 인천공항에서 실제로 즐기고 경험할 수 있는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공항과 한국에 대한 친근감을 심어줌으로써 방한 외국인 수요 유치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방한 외국인의 85%를 차지하는 아시아 지역의 경우 밀레니얼 세대가 전체 여행객의 60%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이들을 타켓으로 하는 특화된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에도 아시아 최고의 허브공항인 인천공항의 브랜드 강화를 위해 타 경쟁공항 대비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문기환 기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공항’과 방탄소년단 캐릭터 ‘BT21’ 관련기사목록
트렌드 ISsUe
“최신성·정확도 우수한 국가 공간정보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