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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경전철 사고,
멈추지 않는 서울시의 조사 축소 시도
협회 조사 결과 부담이 정책 혼선으로 귀결 … 서울시 시행사 항의 의식도
문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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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05/11 [16:54]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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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경전철 운행중단으로 안내판을 세웠다.    ©매일건설신문

우이신설경전철이 개통 후 세 차례나 장애 사고들이 발생했으나 이에 대한 서울시의 후속대책 마련이 여전히 의문과 의혹에 싸여 있다.

 

시민들은 여러 차례 장애사고로 큰 불편을 겪었지만 사고 책임의 당사자인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와 교통본부는 서로 탓하기 공방과 사고조사 가리기, 축소의도에 급급한 책임자들의 무사안일 행동 때문에 더 큰 장애가 없기를 또 일어나지 않기만을 염려하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달 말과 최근 부시장과 도기본부장, 도시철도국장, 교통본부장, 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장 등이 참석해 사고조사 관련 보고 및 회의 시간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그동안 진행한 비공개 회의들에는 시 관계자뿐만 아니라 지난 사고의 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의 용역서 선발 된 사고조사 위원들이 참석했다.

 

하지만 익명을 요구한 철도 시스템 관계자들은 지난 사고조사협회의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은 상태서 의견 달라는 요청엔 불참 의견 또는 개인 일정 사정상 불참석도 있으나 기존 조사위원 일부가 제외된채 선별적 회의를 진행, 최초 조사결과에 대한 수용불가와 축소 의도가 다분히 엿보인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경전철 사고는 최초 설계와 시공을 맡은 서울시 도기본과 도시철도국장 및 관계자들의 책임 있는 의식과 대책이 따라야 하지만 조직적으로 조사결과 보고서를 은폐나 축소에 더 집중한 채 시민 안전을 책임질 수 있겠냐며 공공관리 의식이 부족한 자세에 지적함을 주저하지 않았다.

 

결국 서울시의 남은 경전철 사업계획이 많이 남았기에 올바른 개선책이 마련돼야 하며, 이에 앞서 조사협회의 결과가 비록 모든 것이 다뤄지지는 않았지만 핵심은 모두 담겼기에 수용하는 자세로 임해야 하는 것이 선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우이신설선 전차선 사고 조사 장면ㅡ제공:국토부     ©매일건설신문

 

즉 설계부터 시공, 운영의 미비한 점을 반드시 개선 · 보완이나 벌칙을 강화 하는 등 조치를 해야만 남은 사업이 성공하는 지름길이며, 민간사업자가 주관하는 BTO라는 복잡한 방식에 대한 올바른 대책이 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우이신설경전철 사고에 대책에 대해 우려의 시선이 철도원로나 철도관계자들에게서 멈추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는 교통본부와의 갈등 후에 최근 최초 조사협회의 보고서를 억지로 배포하면서도 철도기술연구원에 재조사 용역 의뢰하는 것을 검토 진행 중에 있다.

 

재조사 용역은 본지 단독 취재 결과 서울시 도기본이 철도연의 궤도 부문과 전차선 부문 담당자들에게 재조사 용역을 의뢰했으며, 책임자들은 4개월 과정, 3천만원~1억 정도 규모의 계약을 진행할지 연구원 차원에서 검토 중인이란 것이 드러났다.

 

한편 철도관계자 일각에서는 이번 재조사의 배경에는 최초 조사협회의 결과에 대한 포스코건설 등의 업계 반박이 심해 이를 의식한 것도 어느 정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본지는 또한 사고장애 후속 조치들에 관해 국토부  철도운행안전과장에게 서울시 교통본부로부터 경전철 민자사업자 제재 권한을 달라는 건의를 받았는지 이를 받았다면 현재 어느 정도까지 진행됐고, 현행 과태료 부과 수준과 다르게 제재할 것으로 판단하는지 질의해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 도기본부 철도국장과 교통본부장에 조사협회의 최조 조사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묻기 위해 수차례 책임자를 찾아 접촉을 시도했으나 정확한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문기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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