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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공, 20㎿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동ㆍ서편 각각 10㎿…사업자 모집
홍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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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4/19 [11:56]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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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월28일 접수…7월 협대상자 선정

 

 

▲ 자료사진.    


한국도로공사가 올해 총 20㎿ 규모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한다.

 

도로공사에 따르면 국내 지형을 동편과 서편으로 나눠, 각각 10㎿ 규모로 ‘고속도로 자산활용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키로 하고, 민간 사업자(사업 시행자) 모집 공고를 했다.

 

동편엔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등이 포함됐다.

 

서편엔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등이 들어갔다.

 

민간 사업자는 동ㆍ서편에서 대상지를 발굴해 도로공사에 발전사업을 신청하면 된다. 단독 법인, 또는 5개 이내의 법인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할 수 있다.

 

공사는 오는 6월 28일 민간 사업자의 사업신청서를 받고, 이후 평가에 들어가 7월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우선협상대상자는 사업신청서의 기술부문 평가 결과 일정 점수(만점의 70%) 이상인 민간 사업자를 대상으로 가격 점수를 합산해 최고 득점자를 선정케 된다.

 

공사는 지난 2010년 이후 전국 휴게소, 폐도, 졸음쉼터 등에서 꾸준히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해 왔다.

 

작년까진 태양광 발전사업의 유형, 노선명, 위치, 면적, 발전용량 등을 도로공사가 확정하고 민간 사업자를 찾았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일부 발전사업은 인ㆍ허가 문제로 인해 지체되거나, 한국전력과의 계통연계가 원활하지 않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

 

때문에 올해는 발전사업 추진방향을 바꿨다. 도로공사가 보유한 고속도로 자산현황을 업계에 공개하고, 동ㆍ서편으로 나눠 민간 사업자가 스스로 대상지를 발굴해 제안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종 선정된 민간 사업자는 자기 부담으로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사업기간 동안 소유ㆍ운영케 된다. 운영기간은 운영 게시일로부터 20년이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 사업자는 도로공사에 사용료를 납부한다.

 

한편 도로공사 유휴부지에서 태양광 발전사업의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는 대상지 특성을 고려해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도로공사 지역본부, 지사, 영업소, 제설창고, 터널 관리소의 옥상 또는 지붕 등 기존 시설물을 활용할 경우 REC 가중치는 1.5로 가장 높다. 기존 시설물의 부설 부차장을 이용하면 1.3이다.

 

아울러 성토법면, 나들목 및 분기점 녹지대, 유휴지 등 일반 부지를 활용하면 1.0으로 가장 낮은 편이다.

 

/홍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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